본문 바로가기
⭐꿈 이루기 과정 기록

[현직자 만나기] 기획에서 기획서까지 A-Z

by 주니코니 2023. 8. 24.

#2023.08.24 #빅리더 프로젝트 인턴십

#전종식 총괄 교수님 

 

주제

  • 기획에서 기획서까지 A-Z

목차

  • 디지털 전환 정책 방향
  • 기획의 정의 
  • 기획력 기초
  • BM의 정의 : business model
  • 기획서란
  • 기획서의 스토리

[기획]

1. 디지털 전환 정책 방향 :  

Point coevolution, 공진화 : 함께 진화-발전

Point 경청

1. 사람에 집중 : 누구를 위한 것인가?(사용자의 경험/불편함 해소)

2. 문제에 집중 : (데이터로) 해결할 수 있냐 없냐/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문제가 아니라 곤경이다.


2. 기획의 정의 : 

기획이란.. '기회를 그리는 가장 강력한 수단이다.'

=> 문제를 발견하는 힘은 기획력이다.

그러나 (현장의) 문제를 파악하는 것이 어렵다.

고로 현장에 문제가 무엇인지 요청할 것! 그럼 현장에서 서서히 보이기 시작한다(질문하고, 받아적기⭐)


3. 기획력 기초 :

'어떻게'보단 '왜'를 명확히 할 것

ex 짜장면 스티커, 하루하루 바나나, 엘리베이터 펫 버튼

=> 기획을 설명할 때 start with why!

ex 왜 해야하나면, 문제가 뭐냐면, 그래서 제안합니다

=> 문제점에 공감을 일으키는 것


4. BM의 정의 : business model

Point 지속가능성, 수익성


[기획서]

1. 기획서란 :

상대방이 듣고싶은 말을 잘 전달하는 것

=> 너가 말하고 싶은 내용을 너가 생각한 순서대로 말고 상사인 내가 궁금한 내용을 내가 궁금한 순서대로 말해

 

2. 기획서의 스토리

하는 건지 > 뭘 할 건지 > 어떻게 할 건지 > 그래서 뭐가 좋아지는지

 

 

---

수자원공사 가보자! 화이팅